생산성경영체제

생산성경영체제

제도 소개 생산성경영체제

생산성경영체제(PMS:Productivity Management System) 인증 개요

생산성경영체제 로고

기업경영시스템의 역량 수준을 진단하여 기업의 현재 수준을 인증하고, 기업 성장을 위한 상위 단계로의 개선점 도출과 생산성향상과제를 제시하여 기업의 체계적인 경영 혁신활동을 유도하는 One-stop 생산성향상 지식서비스로서, 산업발전법 제27조에 근거를 둔 산업통상자원부의 기업 생산성향상 지원사업입니다.

PMS 특징

  • 진단형

    기업경영 전반을 7개 범주로 나누어
    종합적으로 진단합니다.

    1.리더십 2.혁신 3.고객 4.측정, 분석 및 지식관리 5.인적자원 6.프로세스 7.경영성과
  • 등급형

    경영시스템 수준을 등급(Level)별로 인증하여 정량적인 측정지표를 제시합니다.

    최저 등급 Level 1 ~ 최고 등급 Level 10까지 10개 등급으로 구분하여 성장단계를 인증합니다.
  • 혁신형

    인증 등급(Level)을 높일 수 있는 혁신 목표 및 과제를 도출하고 과제해결활동(OJT컨설팅/교육)을 위한 전문가를 매칭하여 기업 현장의 성과향상을 지원합니다.

PMS framework

PMS의 심사기준은?

첫째, “탁월한 생산성혁신 성과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10가지 핵심가치를 토대로 심사기준을 설계하고,

둘째, 심사기준의 기본항목별로 역량성숙도(Capability Maturity Model)에 입각하여 평가하여 경영혁신시스템의 현 수준을 평가한 후 과제를 제시하여,

셋째, 역량성숙도 단계(생산성혁신 향상 로드맵)에 따라 생산성혁신 향상을 추진함으로써 성과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탁월한 경영혁신 목표Productivity
    Excellence Goals
  • 생산성경영체제(PMS) 구조
  • 등급평정 기준

    1. Informal System
      (경영혁신 시스템 형성 초기)
    2. Basic System
      (경영혁신 기본시스템 구축)
    3. Standard System
      (경영혁신 표준시스템 구축)
    4. Agile System
      (경영혁신 변화대응시스템 구축)
    5. Optimization System
      (경영혁신 최적화시스템 구축)

    등급평정 기준

    • 리더십
    • 인적자원
    • 혁신
    • 프로세스
    • 고객
    • 경영성과
    • 측정, 분석 및 지식관리

    등급평정 기준

    1. 비전과 영감의 리더십
    2. 사회적 책임과 투명성
    3. 지속적인 핵심을 통한 변화대응력
    4. 고객/시장 중심의 탁월성
    5. 사실과 결과 중시
    6. 환경의 불확실성 및 위험관리
    7. 종업원 및 파트너 존중
    8. 조직역량 및 운영의 민첩성 고려
    9. 성과중시와 가치창조
    10. 경영시스템 관점

[그림 1] 탁월한 경영혁신 목표에 이르는 길

PMS 경영시스템 모델

다음 7개 범주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을 이미지화 하여 경영의 전체적인 모습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비전으로 조직의 지향점을 설정하는 ‘리더십’과 전략을 구현하는 ‘혁신’
  • 혁신과제를 통하여 ‘고객’, ‘인적자원’, ‘프로세스’를 실현하고, 최고의 ‘경영성과’ 획득
  • 경영프로세스의 과정 및 결과를 Feed back 및 Feed forward 해주는 ‘측정분석’

(위) 전략 Level [Driver 리더십] (아래) 운영 Level [input 혁신] > 가치실현 Process 고객 > 프로세스 > 인적자원] > [Output 경영성과] & [Measurement 측정, 분석 및 지식관리]

(위) 전략 Level [Driver 리더십] (아래) 운영 Level [input 혁신] > 가치실현 Process 고객 > 프로세스 > 인적자원] > [Output 경영성과] & [Measurement 측정, 분석 및 지식관리]

(위) 전략 Level [Driver 리더십] (아래) 운영 Level [input 혁신] > 가치실현 Process 고객 > 프로세스 > 인적자원] > [Output 경영성과] & [Measurement 측정, 분석 및 지식관리]

[그림 2] PMS 경영시스템 모델

PMS 심사기준

PMS 심사기준(심사법주, 기본항목, 배점)에 대한 정보테이블
심사법주
(7개)
기본항목
(19개)
배점
(1,000점)
1. 리더십 1-1. 경영비전 70
1-2. 전략 80
2. 혁신 2-1. 혁신기획 50
2-2. 혁신전개 60
3. 고객 3-1. 고객청취 60
3-2. 고객참여 60
4. 측정, 분석 및 지식관리 4-1. 성과의 측정, 분석 및 개선 60
4-2. 정보 및 지식 관리 70
5. 인적자원 5-1. 업무환경 60
5-2. 몰입관리 70
6. 프로세스 6-1. 개발 50
6-2. 운영 50
6-3. 파트너 30
6-4. 품질 30
7. 경영성과 7-1. 생산성성과 40
7-2. 재무성과 40
7-3. 고객성과 40
7-4. 프로세스성과 40
7-5. 인적자원성과 40

PMS 혁신로드맵

  1. 01

    PMS는 역량성숙도 모델에 따라 5Stage 10Level로 평정됩니다.

    • Stage 1 : Informal

      결과(Results)를 얻기 위해 활동(Activities)한다.

    • Stage 2 : Repeatable

      행동하기 전에 생각하고, 행동한 후 생각한다. (제대로 수행되었는지 확인한다.)

    • Stage 3 : Disciplinary

      평가한 결과를 가지고 정책이나 표준을 설정하고, 그 결과를 활용한다.

    • Stage 4 : Agile

      기대하는 결과를 예측하고, 그 결과를 얻기 위해 기회를 창출한다.

    • Stage 5 : Visionary

      학습한 결과를 토대로 새로운 교훈(진리)를 얻고, 정책이나 표준을 개정한다.

  2. 02

    진단 결과는 각 범주별 등급과 전체 종합 등급으로 제시됩니다.

  3. 03

    상위 등급으로 진입하기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혁신과제를 제시하며 과제해결지원 프로그램으로 이어집니다.

  4. 04

    진단 혁신과제 도출 혁신 활동 재진단의 과정을 통하여 참여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생산성 혁신 로드맵을 제공받게 됩니다.